(1) 귀자극 요법의 발생
인류는 고대 중국·이집트 등 동·서양을 막론한 각지에서 오래전부터 여러 형태의 귀자극 요법을 개발·적용해 왔으며 특히 현대에와서 프랑스 의사들에 의해 많은 연구 발전이 있었고 결국 UCLA 의과대학에서 프랑스, 중국 등의 이침이론을 현대 해부생리학에결부시켜 'UCLA 귀자극 요법'을 탄생시켰다.
이 요법의 발생근거를 보면 태아가 생겨날 때 분화되는 배아의 내층(내배엽), 외층(외배엽), 중간층(중배엽)의 세 개의 세포층에따라서 인체의 각 기관과 기능이 결정되며 이러한 내용이 귀에서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2) 상응부의 발견
'귀를 뚫었더니 두통이 가신 듯 하더니 더 심해졌다' , '염증이 심하니까 귀가 벌겋다' 는 등 인체와 관련해서 나타난 귀의여러 가지 변화를 우리는 쉽게 경험한다.
인류의 오랜 경험상 발, 귀 등에 인간의 전신이 배당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특히 귀의 경우 UCLA 의과대학에 의해 경험적으로는물론 과학적으로도 이러한 사실이 증명되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다시 말해 인체의 전신이 귀에 해부학적으로 거꾸로 나타나 있어서 상응부를 자극하면 인체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 인체의 각종 기능들이귀에서 조절된다는 점이 임상적으로 증명된 것이다.
(3) 효과의 메카니즘
인체의 대뇌에는 인체의 전신과 모든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 등이 분포되어 있는데, 귀에서도 마찬가지로 전신이 태아의 모습으로분포되어 있다.
귀와 대뇌와의 관계는 마치 컴퓨터 키보드(귀)와 본체(대뇌)와의 관계와 같다. 즉 귀의 특정부위를 자극하면 그 자극이 대뇌로전달되어 인체의 각종 부조화현상(병리현상)을 조절한다.
치료작용의 예는 다음과 같다.
'왼쪽 어깨가 아프다'→'왼쪽 귀의 어깨 상응부를 자극한다'→'오른쪽 뇌로 자극이 전달된다'→'왼쪽 어깨로 자극이 전달된다'→'왼쪽어깨가 안 아프다'
《대측교차이론》
(4) 탁효(卓效)의 비밀
UCLA 귀자극요법의 효과가 탁월한 이유는 무엇보다 '총괄점과 기능점의 발견과 적용' 때문이다. 종래의 이침이 상응부와 효과가증명되지 않은 기능점을 단순 자극하는데 그친 반면 UCLA 요법은 상응점, 총괄점, 기능점을 단계적으로 치료한다. 즉 먼저 UCLA 상응점을 자극하고 둘째 인체평형 조절점, 통증억제점, 혈압강하점 등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UCLA 총괄점을 자극하고 기침, 염증, 불면, 위병 등 특정기관이나 증상을 조절하는 UCLA 기능점을 자극한다.
임상에서 그 효과를 증명한 UCLA 총괄점과 UCLA 기능점을 발견하여 체계적으로 치료에 적용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